일상이야기, 꿀팁!✌️

🙋‍♂️주린이를 위한 완벽 총 정리 👍

seungjunee 2021. 3. 2. 20:13
728x90
반응형

주식초짜 주린이들을 위한 총 정리

 

#주식계좌 개설 방법

- 증권사 영업점에서 개설 : 증권가에는 많은 증권사가 있는데, 이중 회사의 신용도나 수수료, 혹은 전산시스템이 얼마자 잘 구축 되어 있는지 잘 알아보고 자기에게 맞는 증권사에 신분증과 도장을 챙겨가 방문하면 개설이 가능!!

 

- 비대면 계좌개설 : 직접 증권사를 방문하지 않아도, 모바일로 주식 계좌를 개설하는 비대면 계좌개설도 가능하니, 꼭 찾아가지 않아도 된다. 훨씬 간편하고 본인 명의의 휴대폰과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고만 있다면, 어려움 없이 개설이 가능!!

 

#간단 주식 용어

- 가장 기본이 되는 주식 용어

매수 : 주식을 삼

매도 : 가지고 있는 주식을 팜

시가 : 하루를 기준으로 주식거래가 시작 된 금액

호가 : 가지고 있는 종목을 매도할 때, 매매 상대자를 구하기 위해 미리 판매할 가격을 올려놓는 것

종가 : 주식시장 시간이 마감될 때 체결 된 금액 (마지막 거래 금액)

저정가 : 주식 매매 때 가격을 지정해 주문하는 것

시장가 : 주식 주문 때 바로 체결이 가능한 가격으로 주문하는 것

체결 : 매수나 매도를 요청했을 때 주식주문이 완료된 것

미체결 : 체결이 이루어지지 않아 주식 주문이 완료되지 못한 것

시가총액 : 상장주식을 시가로 나타내 회사의 규모를 뜻함

거래대금 : 거래된 주식 가격 X 거래량 

 

#주식 종목 찾기

- 관심사가 높은 종목을 찾아야 함

자신이 평소에 관심갖고 찾아보는 종목등을 투자해야, 주식 이후에 더 관심있게 진행할 확률도 높고, 워낙 많은 종목이 있기 때문에 그 중에서도 수익률도 수익이지만 자신이 원하는 종목이여야 재미를 붙여 진행하기 좋다.

 

- 정보에 따라 요동치는 시장

주식은 정보에 따라 요동치는 시장이기 때문에 얼마나 빠른 정보와 정확한 정보가 핵심이다. 대기업의 경우에는 비교적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정보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정보 확인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그나마 자신이 관심있어하는 분야를 노려보는게 핵심이다.

 

#증권 계좌 개설 후 

-증권 계좌를 개설 했다면?

증권계좌를 개설 했다면, 이제 주식을 살 수 있다. 주식 거래를 위해서는 예수금이 필요한데(주식거래를 위한 자금) 은행을 통해서 증권계좌에 이체하면 된다. 이때 이체하고, 각 증권사 앱의 예수금 메뉴를 확인해 보면 이체한 돈을 확인할 수 있다.

 

- 사고 싶은 주식을 매수하자

이제 사고 싶은 주식을 매수 주문하면 된다. 가격과, 수량을 입력하고 매수주문을 클릭하면 주식 주문이 된다. 반대로 해당 가격에 팔고자 하는 사람이 나타나면 거래가 성사된다. (이를 체결이라고 함) 체결되면, 계좌잔고에서 보유 주식을 확인할 수 있다. (거래 대금은 체결 후 이틀뒤에 계좌에서 빠져나간다) 매도는 반대로!

 

#주식 거래 유의점

- 주식거래에는 세금이 붙음

주식에는 무조건 세금을 납부해야한다. 그러나 일일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으로 매매할 때 자동으로 세금을 내게 되어있기 때문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매매 시 손해를 봐도 세금을 내야함...)

 

- 주식이 실제 돈이 되려면 3일

실제로 거래를 하게 되면, 소유권은 갖게 되지만 내 주식이 되는건 3영업일 뒤이다. 그러니 거래 후 소유권으로 사고파는건 되지만, 급전이 필요하여, 주식을 파는 경우에는 3일 뒤에 돈이 들어온다는 것 만 기억하면 된다.

 

#주식 차트 보기

- 양봉(빨간색) / 음봉(파란색)

양봉 = (시가)가 (종가)보다 낮을 때 / 음봉 = (시가)가 (종가)보다 높을 때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주식이 5만원으로 시작했다면 시작가는 5만원, 중간에 4만원으로 떨어졌다가 다시 4만 5천원으로 올랐다가 장이 끝날 때 4만 8천원으로 장을 마감했다면 -> 상한가 = 4만5천원 / 종가 = 4만8천원 / 시가 = 5만원 / 하한가 = 4만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