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야기, 꿀팁!✌️

🙋‍♂️이사하기전 꼭 알아야될 꿀팁 정리👍

seungjunee 2021. 2. 5. 18:57
728x90
반응형

이사하기전 꼭 알아야될 꿀팁 정리

 

* 3~4달 전(부동산에 집 내놓기)

 

- 1. 매매인 경우 : 주변 시세 확인하고 내놓기! 전국의 아파트, 다세대 빌라, 단독주택 등의 시세 확인은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사이트에서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http://rt.molit.go.kr/pre.html)

- 2. 임차(월세,전세)의 경우 : 집주인한테 이사 이야기하고 새로운 임차인 구하라고 미리 말해둬야합니다. 이사 한달전에 급하게 말하면 보증금이나, 전세 빼줄 여력이 없는 집주인의 경우 다음 사람 들어올 때 까지 못빼준다고 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최소 3~4달전에는 미리 말해주는게 좋습니다.

 

* 2~3달 전(본격적인 짐정리)

 

-  1. 필요없는 묵은짐, 가구, 가전등을 미리미리 버려주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나중에 비용은 비용대로 추가되고 더 좁은 평수로 이사갈 경우에는 묵은짐 들어갈 곳이 없어서 이삿짐 배치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집에 있는지 없는지 존재조차도 모르는, 1년이상 안쓴 가구, 가전, 묵은짐 고민하지 말고 전부 버리셔야합니다. 짐의 양 = 자산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필요없는 유지비용만 늘리는 혹덩이일 뿐 입니다. 이사라는 이벤트가 아니면 짐에 대해 깊게 생각해볼 일이 별로 없어요. 필요없는 것들 전부 버리셔야 합니당( 예를 들면 : 옷 걸이로 쓰는 런닝머신, 10년 전에 받은 기억도 안나는 상장, 트로프, 목 다늘어난 옷들) 꼭 필요한게 무엇인지 생각하고 합리적으로 옮기셔야합니다!. 부피가 큰 가전제품은 버리기 힘들다면 낑낑대면서 옮기지 말고 그냥 두고 이삿날에 버려달라고 이야기하면 버리는 장소로 옮겨줍니다. (아파트 -> 분리수거장, 주택 -> 쓰레기수거장소) 이때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편의점에서 사서 붙이셔야 해요!!꼭!!

 

- 2. 안입는 옷 의류수거함에 넣지 마세요. 개인 업체의 영업행위 입니다. 입찰을 통해 자격을 얻은 개인사업자가 구제 업체나 해외(동남아/인도)등에 판매하여 영리를 취해요! 불우이웃들에게 자원 재순환해주는 아름다운가게에 온라인 수거 신청하는게 훨 낫습니다.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고요! 사이트는(http://www.beautifulstore.org/) 입니다. 기증품 수량이 3박스 이상일 경우,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기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아름다운가게 직원, 혹은 택배기사가 방문 수거합니다.

 

- 3. 깨지거나 손상되기 쉬운 접시, 유리 혹은 개인pc, 노트북, 현금, 귀중품등은 개인 차로 옮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1~2달 전(이사, 청소업체 정하기)

 

- 1. 이사 당일 오는 사람들이 팀원인지 혹은 일당 용역인지 물어보기(일당 용역으로 구성되어있는 경우 서로 손발이 안맞고 대충하고 가려는 경우가 많아요)

 

- 2. 인원이 한국인으로만 구성되어있는지 물어보기(외국인이 껴있으면 일을 잘 못하고 문제 생길 확률이 높아요!!)

 

- 3. 당일 한 가구만 이사진행 하는 건지 확인하기(가끔 하루에 두탕 뛰는 업체들이 있는데 이럴 경우 정리 대충하고 가버리는 경우가 많아요)

 

- 4. 최소 3~4곳 방문견적 받아볼것(업체 들마다 견적 내는 방식이 다 다르므로 최소 3~4곳은 견적 받아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곳으로 정하기)

 

- 5. 이사 당일 추가 비용이 청구되지 않도록 계약서에 작성하기(양아치 업체들의 경우 이사 당일에 짐이 많다는둥, 차 한대 더 불러야 된다는 둥, 별 이유로 추가 요금을 요구해요. 이를 방지 하기 위해서는 계약서에 명시해두면 좋아요)

 

- 6. 왜 이금액으로 측정되었는지 세부항목별로 보여달라고하기(견적보러 와놓고 한번 쓱 훑어보고 대충 건성으로 보는 업체들도 많아요. 잘하는 업체의 경우 사다리차 이용, 이사 당일 인부 숫자, 가전, 가구 등의 세부 항목별로 요금이 정확하게 측정이 되요!)

 

- 7. 중요한 가구, 가전은 옮기기전에 사진 찍어 놓기(파손 보험들어있다고 해도 나중에 본인들 잘못 아니라고 우기는 경우에 대비)

 

- 8. 이사갈 때 버리는짐 확실하게 말하기(얘기안하면 전부 견적에 넣어서 측정해요. 예를 들어서 짐을 내릴 때는 10톤이어도 버릴 것 버리고 다시 짐이 들어갈 때는 훨씬 적어지는 경우 사다리비용도 적어질 수 있다는 것)

 

- 9. 인근 우수 이사업체 견적을 통합으로 받아보세요. 업체들마다 같은 짐의 양, 월, 요일에 따라 견적비용이 다르게 책정이됩니다. 견적날짜와 이사 날짜가 가까울수록 비용이 비싸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2달전쯤에 여유있게 견적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 처럼 최소 3~4개 업체에서 견적을 받아보세요! 그리고 방문견적 보러 왔을 때 넌지시 다른 업체에서 얼마까지 불렀다고 말해주면 그 가격보다 더 낮게 흥정해주는 곳 들도 많으니, 미리 이렇게 견적받았다 말해주는 것도 추천드려요!

 

- 10.  입주청소 새집증후군 관리, 피톤치드 관리, 샷시 바깥쪽까지 구석구석 닦아주는지 이것 저것 다 물어보고 업체 선정하셔야합니다. 요즘에는 평당 13,000원~15,000원이 평균가격입니다.

 

* 이사전날

 

- 1. 이사 갈 집에 들어갈 가구들의 위치 시뮬레이션 구상해놓고, 이사 당일에 직원들이 어디에 둘꺼냐 물어보면 즉각 대답할 수 있도록 해야해요.

 

- 2. 현금을 미리 준비해두세요 사용할 곳이 많아요

 

- 3. 이사 당일에 버릴 것을 다시 한번 상기해두셔야해요.

 

- 4. 아침 일찍 이사가 시작되므로 편안한 마음으로 일찍 주무시는게 좋습니다.

 

* 이사 당일

 

- 1. 요금 정산하기(가스, 전기, 수도) :
-전기요금 -> 이사 당일 전력사용지침(계량기 현재 지침)을 한전 사이버 지점, 고객센터(☎️ 국번없이 123) 또는 관할 한전지점에 전화로 신고 한 후 , 희망하는 방법(신용카드 납부 또는 납부자가 지정하는 계좌에서 출금)으로 전기요금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 도시가스 (요금정산 , 납부하기) -> 이사 전 관할 도시가스 회사 고객센터에 가스렌지와 중간밸브의 철거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도시가스 (명의이전 신청하기) -> 이사로 인해 가스사용자가 변경이되는 경우 명의변경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명의변경 신청은 각 지역 도시가스 회사 고객센터에 문서(전자문서 포함함)또는 전화로 할 수 있습니다.

- 수도 요금 -> 이사정산요금을 납부하고자 할 경우 각 지역 상수도사업본부에 '신, 구 소유자(사용자) 사용요금 분리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 신, 구 소유자(사용자) 사용요금 분리신고를 한 후, 희망하는 방법(지로용지. 인터넷납부, 가상계좌)으로 상하수도 이사정산요금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

 

- 2. 이사할 때 작업자 분들에게 간단한 마실거리 드리시는게 매너!

 

- 3. 부동산 가서 복비, 잔금 정산

 

- 4. 물건 파손된 것 있는지 확인 후 이사 잔금 정산

 

- 5. 전입 신고 및 확정일자 받기 -> 주민센터 방문 혹은 온라인 신청 (http://www.minwon.g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