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야기, 꿀팁!✌️

🙋‍♂️사회초년생이 꼭 알아야 할 원룸 꿀팁 모음!!

seungjunee 2021. 2. 8. 16:59
728x90
반응형

🌟 사회초년생이 꼭 알아야 할 원룸 꿀팁 🌟 

 

1. 학교 근처 원룸 알아볼 때

- 1월 중순~하순에는 찾아가는게 좋음 (더 늦으면 괜찮은 방들이 다 빠지는 경우가 많이 있음..ㅠ)

- 직방, 다방으로 찾아보는 것 보다는 동네 부동산 찾아가서 알아보기

 

2. 주로 직장인들이 자취하는 지역

- 성수기, 비성수기가 있긴 하지만 별 차이가 없음

- 직방, 다방으로 확인하는 것 보다는 구체적인 정보들을 생각한 후( 언제 입주 할 예정인지, 관리비 포함 얼마 선으로 맞춰달라는 둥..) 중개사 분과 연락하면 픽업과 동시에 시간낭비 없이 방을 볼 수 있음

 

⚠️주의 : 매물 사진은 믿지 않는게 좋음 (직방, 다방은 중개사 전화번호부 쯤으로만 생각!) 가격 이야기 할 때는 최저~최고가의 중간 쯤 가격을 부르면서 조절하는 것이 좋음! 너무 과하면 잘 안받아줌!!

 

3. 중개사가 하는 말은 참고정도만

- 집을 볼 때 역세권이라고 해도 직접 따져봐야함!! 지도 켜고 본인 위치랑 지하철 위치 대충 따져보면 견적 나옴 지도에서 10분 이상 나오는 것은 역세권이라고 할 수 없음~~ ⭐️ 10분이 마지노선!!

 

4. 집 보러 가는 시간대는 1시에서 3시 추천

- 이때가 딱 방에 햇볕이 잘 들어올 시간임. 방 살펴볼 때 불 켜지 말고 햇볕이 어느정도 드는지 확인하기

 

5. 인터넷, 수도세, 전기요금, 청소비 등등 체크하기

 

6. 전기 켜보고 1분 정도 지켜보기

- 미묘하게 형광등 같은 곳에서 소리나는 집이 있는데 한 번 거슬리면 평생 거슬리는 부분이라서 꼭 체크해보기!!

 

7. 구조 잘 따져보기

- 구조가 마음에 안들면 그것은 크게 고려해봐야 할 문제임!! 살다보면 안익숙해지고 우울해짐.. 인테리어 할 때도 우울.... 본인이 원하는 구조인지 잘 생각해보기!!

 

8. 타협 가능한 것, 양보 못하는 것 미리 생각하기

- 깔끔하고 보안이 잘되는 원룸은 가격을 타협해야 함.(어쩔 수 없는 현실! 둘 다 잡겠다는 것은..욕심..) 그래도 이것만은 절때 안된다 하는 것은 미리 생각하고 정리해두기!!

 

9. 집 볼 때는 기억에 남는 집은 따로 메모해두기

- 집을 다 본 후 탑쓰리만 다시 한 번 보고 분석해보기! 주변 상권은 어떤지, 편의점은 어디에 잇는지, 세탁기는 어떤지 등등 이것저것 잘 따져보고 계약하기!!

 

== 원룸 계약서 작성 꿀팁 ==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1. 소재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야함.

- xx동 xx호 까지 정확하게 파악해야함. 임대할 부분도 xx호가 같이 들어가야함.(가끔 틀리는 경우가 있으니 신경써서 확인해야함!)

 

2. 차임(월세) 정확하게 파악해야함 + 부가세도

- 관리비도 무조건 짚고 넘어가야함. 적게는 3만원~ 많게는 8만원 이상인 곳도 많음. 예) 월세가 30만원이어도 관리비가 8만원이면

38만원 + 각종 공과금 이라서 결국에는 40만원이 넘어감. 관리비 같은 경우에는 선불인지, 후불인지도 체크 할 것.

 

3. 해당 부분은 보편화된 내용으로 한번 쭉!~ 읽어볼 것

- 3조 용도, 구조 변경은 안됨. 월세로 살면서 은행에서 집을 담보로 대출 못받음.

4조 3번 항목 어기면 계약해지.

5조 처음 계약 상태로 깨끗하게 해놓고 나가야 함.

6조,7조 계약이 해지되면 손해배상 청구 할 수 있다는 뜻.

결론은 나중에 손해배상 해야 할 수도 있으니 깨끗하게 잘 사용해야 한다는 뜻!!

 

존속기간

 

4. 존속기간은 보통 1년 계약을 많이 함

- 2020년 12월 18일 부터~ 2021년 12월 17일까지(12개월)

*입주날 부터 1년이 지난 뒤 하루는 빠지는 것!!

 

특약사항

 

5. 특약사항

- 계약시 제일 중요한 부분!! 불리한 조항이 있으면 안됨!! 청소비로 마찰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본인이 청소 후 나가는 것, 계약 만기 후 청소비를 보증금에서 제외하는 것 이 부분은 집 주인분과 충분히 이야기 해보기!!

 

6. 집주인 신분증과 등기부상 이름 확인하기

- 어디를 계약하는지 아는 것 처럼 해당 집이 누구껀지도 알아야 하는 상식!! 잊으면 안되요!!

728x90
반응형